지난가을부터 AI가 비즈니스, 업무, 학습의 미래에 대한 모든 담론의 중심이 됐다. 특히 챗GPT와 최근 공개된 후속 제품 GPT-4가 그렇다. 챗GPT는 인스타그램과 틱톡을 앞지르며 역사상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소비자 애플리케이션이 됐다. 반면 구글은 AI 제품 시연이 실패한 뒤 경쟁 능력에 의문이 제기되면서 시가총액 1000억 달러가 날아갔다.
기업뿐만 아니라 커리어에 잠재적으로 엄청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AI를 탐색하려는 개인에게도 큰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수년 동안 전문가들은 창의성과 인간 고유의 기술에 기대는 것만이 AI의 파괴적 혁신에서 살아남기 위한 열쇠라고 확신해 왔다. 그러나 새로운 AI의 물결은 숫자와 데이터 분석 그 이상의 일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빠르게 입증하고 있다. 달리DALL-E나 미드저니Midjourney처럼 AI는 전문가 수준의 예술과 디자인을 창조할 수 있다. 많은 저널리스트와 마케터를 대체할 기사와 광고 카피도 작성할 수 있다.
우리는 AI가 인간보다 ‘더 똑똑하고’ ‘더 나은’ 도구인지 논쟁하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고 본다. AI는 이미 일상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우리의 관심사는 어떻게 이런 도구를 활용해 인류를 발전시킬 수 있는가다.
물론 AI를 구체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이를테면 GPT-4나 다른 도구(GPT-4를 통합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빙Bing이나 최근 출시된 모든 업무용 코파일럿Copilot 등으로 브레인스토밍, 이메일 초안 작성, 빠르고 복잡한 연구 수행 등을 지원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구체적인 사용 사례를 넘어 AI가 엄청난 (그리고 기하급수적인) 힘을 발휘하기 시작하더라도 전문가가 고유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이 여전히 존재하는지 탐구하는 데 관심이 있다. 다시 말해 AI로 발생할 수 있는 실직을 막고 지능형 기계 시대의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개인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특히 중요한 5가지 전략은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