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인사조직

조직문화 바꿀 스토리 만들기

매거진
2023. 9-10월호
조직문화 바꿀 스토리 만들기

6개의 기본 요소 활용하기



AUTHORS

제이 B. 바니 유타대 데이비드 에클스 경영대 교수
마노엘 아모링 MXF 인베스트먼트 창립 파트너
카를루스 줄리우 사업가 겸 CNN 브라질 논객



내용 요약

문제
비즈니스 리더 대부분이 조직문화를 바꿀 때 형식적이고 분석적으로 접근한다. 워크숍을 개최해 새로운 가치를 정의하고 인사 프로토콜과 기존 관행을 수정한다. 이렇게 하면 100% 실패한다.

원인
조직문화란 가치관과 신념, 규범이 어우러져 형성되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렵다. 기존 행동양식과 관계를 바꾸라고 하면 본능적으로 저항감이 든다.

해결책
직원들이 공유하는 이야기는 조직문화를 내포하므로 이야기를 바꾸는 데서 시작하자. 새롭게 꽃피우고 싶은 조직문화를 긍정하면서 기존 조직문화와는 완전히 다른 이야기를 새로 지어보자. 이런 이야기는 리더가 조직문화 바꾸기에 얼마나 진지한지 드러내고 일선 직원이 자신만의 조직문화 바꾸기 내러티브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힘을 준다.



SepOct23_FEA_Barney_1
작품에 대해 카라 바러는 책을 재료로 한 조형 작업으로 작품을 만들어 책이라는 물체에 새로운 미감을 더했다. 그의 작업은 현대 사회에서 진화하고 있는 지식 습득 방식을 다룬다. 

조직문화와 전략이 잘 맞아떨어지는 회사가 그렇지 않은 회사보다 훨씬 더 앞서 나갈 수 있다는 이야기는 널리 알려져 있다.
반대로 조직문화와 전략이 서로 엇갈린다면 조직문화를 바꿀 필요가 있다.

말이야 쉽다. 조직문화는 가치관, 신념, 규범 등 막연한 요소로 이뤄져 있고, 이들 요소는 조직 전반에 퍼져 있다. 하나를 콕 끄집어내기도, 마음대로 주무르기도 힘들다. 조직 차원의 개편에는 으레 반발이 따르기 마련인데, 특히 기존 행동 양식과 관계를 버려야 하는 조직문화 개혁은 격렬한 반발작용을 불러일으키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조직문화 혁신의 비결을 알고자 전 세계 다양한 산업에서 CEO와 부사장급 임원, 공장 관리자 등 비즈니스 리더 60명 이상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했다. 아직 조직문화 바꾸기를 시도하지 않은 임원도 있었고 시도했으나 실패한 임원도 있었다. 다행히 어떤 요소가 성패를 좌지우지하는지 결론을 내릴 수 있을 정도로 성공한 경우도 아주 많았다.

성공한 사례를 검토하면서 금세 눈에 들어온 사실이 하나 있다. 처음부터 어떤 핵심 가치를 지닌 조직문화로 나아가야 할지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추진한 경우는 없었다는 점이었다. 현재의 조직문화와 조직문화-전략 사이 관계를 상세히 분석하고 추진한 경우도 없었다. 직원 성과 평가 및 보상 등 인사 규정을 개선하고 난 다음 조직문화 변화에 나선 경우도 전무했다. 물론 이런 점들은 미리 파악하면 나중에 도움이 되겠지만 적은 비용만으로도 되돌릴 수 있는 조치였기 때문에 초반에는 결정적이지 않았다. 직원들 또한 확정된 것이 없다는 사실을 금방 알아차리므로 조직 변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다. 조직문화 개선 연수도 받고 새로운 기업적 가치에 동의도 하고 새로운 문화가 좋다고 칭찬할지 모른다. 동시에 지금까지의 조직 변화 이니셔티브를 아예 없던 일로 하고 원래 하던 대로 하자고 갑자기 선언할 수도 있다는 점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었을까? 성공한 리더들은 이야기를 만들었다. 이야기에는 기존 문화와 다르지만 전략적으로는 더욱 밀접한, 대안적인 조직문화를 제시하는 여러 행동을 강조하는 내용을 담았다. 예컨대 더욱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전략이라면 고객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한 모범 사원의 미담을 발굴하고, 리스크를 껴안으며 창의성을 고집한 이야기로 혁신 전략을 홍보하는 식이다. 디테일에 대한 관심과 대대적인 프로세스 개선 등을 담은 사례는 고품질, 저비용 생산을 강조하는 전략을 뒷받침하는 데 도움이 됐다.

비즈니스 리더가 조직 변화를 꾀할 때 새로운 이야기를 이용하면 신규 인사 방침이나 조직문화 헌장으로는 노리지 못했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일단 이야기가 조직 전반에 퍼져 나가면 이야기 자체를 부인하기는 쉽지 않다. 옛 조직문화를 긍정하는 이야기보다 새로운 이야기가 빛을 발할 때 직원들도 독자적인 이야기를 만들게 되고 마침내 회사 전략과 일맥상통하는 조직 공동의 이야기가 탄생한다.

새로운 이야기가 통하기 위한 핵심 요인은 무엇일까? 우리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리더가 따라야 할 다음 6가지 원칙을 정리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3.9-10월호 Reskilling in the Age of AI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3.9-10월호 조직문화 바꿀 스토리 만들기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