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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

놀 줄 알아야 혁신한다

디지털
2024. 1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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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번은 워크숍에서 사람들에게 눈을 감고 최고의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 어디에 있었는지 떠올려보라고 했다. 참가자의 80% 이상이 샤워 중이나 조깅 중에 또는 침대나 아이들과 놀고 있을 때 등 업무가 아닌 곳이라고 답했다. 1만5000명 중 업무 중에 최고의 아이디어를 얻는다고 답한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었다. 이는 우연이 아니다. 전통적인 업무 환경이 창의적인 사고를 억압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상이다.

실제로 2023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직장에서의 즐거움은 창의적인 행동과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난기 넘치는 리더는 팀원들이 더욱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리도록 영감을 주고 긍정적인 업무 환경을 조성할 가능성이 더 높았다. 가장 창의적인 존재인 어린이들을 생각해 보자. 아이들이 다른 누구보다 더 잘하는 게 뭘까? 바로 놀이Play다.

자신과 팀의 창의력 장애물을 극복하려면 유쾌한 마음가짐으로 시작해야 한다.


놀이가 뇌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 따르면 창의성은 종종 계획과 문제 해결을 담당하는 뇌의 인지 제어 네트워크와 방황하거나 공상할 때 켜지는 기본 모드 네트워크 사이의 줄다리기를 수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창의적인 작가와 물리학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가장 중요한 아이디어의 약 5분의 1이 특정 작업에 집중하지 않고 마음이 떠돌면서 방황할 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연 속에서 시간을 보내거나 창밖을 바라보는 것 차제만으로도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은 칸막이에 갇힌 일반적인 업무 시간에는 거의 허용되지 않는 자유로운 방황을 가능하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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