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가 기준에 미치지 못한 직원이 있는가? 마감 기한을 자주 놓치거나, 고객으로부터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거나, 팀 분위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등 문제가 있는 상황인가? 그렇다면 그 직원이 다시 궤도에 오르도록 돕기 위해 성과 개선 계획Performance Improvement Plan, PIP을 고려해볼 수 있다.
PIP란 무엇인가?
PIP는 직무 목표 달성의 실패나 행동 문제 등 성과 격차를 해결하기 위한 공식적인 방법이다. 이 계획은 현재 문제를 명확히 진단하고 언제까지 어떤 성과와 행동이 필요한지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하지만 PIP가 당신의 상황에 적합하고 효과가 있으며 실행할 만한 가치가 있을까? 아래에서는 PIP가 적합한 선택인지 판단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한다.
왜 PIP를 사용해야 할까?
성과가 부족한 직원에게 해고나 경고 없이 문제를 개선할 기회를 주는 것은 공정하고 건설적인 접근 방식처럼 보인다. 하지만 현실에서 PIP는 직원뿐만 아니라 일부 리더와 인사관리(HR) 전문가에게 종종 적대적이고 처벌적인 수단으로 여겨진다. 많은 이들이 성과 개선 계획이 결국 해고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며 이미 결론을 정해놓고 직원에게 어려운 과제를 강요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비판한다.
결국 PIP가 친절하고 발전적인 도구로 작용할지 아니면 강압적이고 소모적인 절차로 느껴질지는 언제, 어떻게 이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