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콘텐츠
보기
최신
주제별
전략
인사조직
마케팅
재무회계
혁신
자기계발
운영관리
리더십
젠더
데이터 사이언스
위기관리
지속가능성
인기
매거진
구독
Premium
동영상
맴버십 세미나
로그인
구독
/회원가입
하버드비즈니스리뷰
동아비즈니스리뷰
HBR Global Editions
HBR ORG
HBR BRAZIL
HBR CHINA
HBR FRANCE
HBR GERMANY
HBR ITALY
HBR JAPAN
HBR POLAND
HBR RUSSIA
HBR SOUTH ASIA
HBR TAIWAN
HBR TURKEY
관심분야 변경
관심분야
변경하기
주제별
전략
인사조직
마케팅
재무회계
혁신
자기계발
운영관리
리더십
젠더
데이터 사이언스
위기관리
지속가능성
회원님의 관심 주제를 등록하고 주제별 최신 콘텐츠를 메인 페이지에서 바로 확인하세요!
+ 관심 주제 등록하기
샤워실에서 좋은 아이디어가 많이 나오는 이유
저녁 10시 20분 – 당신은 여전히 사무실에 있군요. 금방이라도 청소부가 오고 청소기를 돌리기 시작하면 혼자 생각할 시간을 갖기 위해 헤드폰을 쓰겠죠. 아내가 전화를 해서 자지 않고 당신을 기다려야 하는지 물어봅니다. 텅 빈 화면을 보면서 아내에게 “곧 갈 거야.”라고 말합니다. 몇 시간 동안 실질적인 결과물을 아무것도 내지 못했어요. 그렇지만 이해할 수 없는 이유들 때문에 회사를 걸어나가지 못합니다. 지금 당장이라도 답이 나올 것 같으니까요.
자기계발
디지털
2014. 7. 23.
당신이 수동적 공격성향이라는 징조
의도했든 아니든 간에, 이 모든 것이 당신이 수동적으로 공격적이란 징조입니다. 말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 사이에 괴리가 있을 때마다, 당신은 그러한 진영에 빠지게 됩니다. 수동적 공격 성향인 동료를 쉽게 알 수 있는 반면, 스스로가 직장에서 수동적 공격 성향인지를 인지하는 일은 꽤 어렵습니다.
자기계발
디지털
2014. 7. 22.
계속 이메일을 확인하는 것에 대한 손실
올리브 오일, 바나나, 냅킨 등의 물건이 떨어졌을 때 마다 당신은 본능적으로 하던 일을 모두 멈추고 곧장 슈퍼마켓으로 뛰어 갈 것입니다. 그렇게 한다면 얼마나 많은 시간을 낭비하게 되고, 얼마나 많은 시간을 가스레인지 앞에서 소비하게 되고, 그래서 당신의 생산성은 얼마나 떨어지게 될까요?
자기계발
디지털
2014. 7. 17.
성공하려면 반드시 실패를 겪어야 하나?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좋았던 사건은 무엇인가? 배우자를 만난 것인가, 부모가 된 것인가? 아니면 직업적으로 크게 성공한 순간인가? 메건 맥카들(Megan McArdle) 기자가 실시한 온라인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뽑은 일생일대의 사건은 사랑/자녀/직업이라는 주제를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하지만 맥카들이 구글 검색으로 찾아낸 결과는 훨씬 뜻밖이었다. 이혼이 높은 순위를 차지한 것이다. 암을 선고받거나 직장에서 해고당한 경험 역시 상위권에 올라 있었다. 그중 가장 놀라운 검색 결과는 단연 ‘감옥살이를 한 경험’이었다.
자기계발
매거진
2014. 7-8월
Life’s Work: 펠레 인터뷰
결코 제 자신이 리더가 되기를 바랐던 건 아니었어요. 자연스레 그렇게 됐습니다. 모든 관심이 제게 집중됐죠. 전 단지 동료들에게 최선의 메시지를 전해주려고 애썼을 뿐이에요. 제가 살면서 중요하다고 느낀 점들을요. 물론 경기장 밖에는 코치들이 있었죠. 코치들이 제게 자율권을 줬기 때문에 그들과 사이가 꽤 좋았지요. 다만 경기장이 워낙 크니까 밖에 서 있는 코치의 말이 선수들에게 잘 전달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따라서 메시지를 전달하고 팀을 정비하도록 돕는 리더 역할을 맡아야 했죠.
자기계발 & 리더십
매거진
2014. 7-8월
다양한 이해관계자 앞에서 일관성 있게 말하는 방법
미국 뉴욕의 월스트리트에서 애널리스트로 일한 20년 동안 나를 성공으로 이끈 가장 큰 원동력은 기업이 발표한 모든 말을 일관성을 가진 하나의 스토리로 만들어 내는 능력이었다. 종종 월스트리트와 좋은 관계를 맺는 방법을 묻는 회사 경영자들에게 내가 해준 조언은 단순했다. 알아듣기 힘들게 말하지 마라. 확실하고 일관된 말로 소통하라. 시계열 자료를 제시하며 회사가 목표를 향해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라.
전략 & 자기계발
매거진
2014. 7-8월
얼마 남지 않은 삶과 진로 결정
글로벌스코프(GlobalScope)사 임원이 주간 회의에서 눈물을 보이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하지만 이번엔 예외였다. 창립자 네 명 중 한 명인 길 레너(Gil Lehner)가 막 병명을 알린 뒤였다. 길의 병명은 비소세포성 폐암이었다. 길은 특유의 강인함으로 병과 끈질기게 싸울 생각이었다. 하지만 비소세포성 폐암 환자의 5년 생존율은 고작 18%였다.
자기계발
매거진
2014. 6월
Life’s Work: 루스 라이셜 인터뷰
이력서에는 없지만
에서 관리직을 맡은 경험이 있습니다. 제가 음식 섹션에 대해 계속 항의하니까 그럼 네가 한번 맡아 해보란 식이 됐거든요. 직원 스무 명을 데리고 편집자로 일했습니다. 신문사에선 항상 “경영 수업을 해주겠다”고 말했지만 시간이 나지 않았어요. 제가 맡은 사람들은 기자나 리포터가 아니라 저와 공통점이 거의 없는 가정학자였습니다.
자기계발 & 리더십
매거진
2014. 6월
어디로 가셨나요, 허레이쇼 앨저씨?
능력주의(meritocracy, 능력과 실적이 뛰어난 사람이 그에 합당한 대우를 받고 사회적 지위도 누리게 되는 제도)는 미국 사회를 대표하는 특징 중 하나다. 능력자가 승리했고 질적 차이가 결국 모든 것을 설명해줬다. 적어도 소문은 그렇게 나 있다.
자기계발
매거진
2014. 6월
The Shortlist : 정계 사퇴, 그 이후의 삶
리더십 & 자기계발
디지털
2014. 5. 15.
유머로 리드하라
직장에는 웃음이 필요하다. 와튼스쿨, MIT, 런던비즈니스스쿨 등 유명 연구기관들은 직원의 키득거림과 웃음 하나하나가 회사에 여러 가지 도움을 준다고 밝혔다. 웃음은 스트레스와 지루함을 날리고 행복감과 몰입도를 올리며 창의력과 협동심은 물론이고 분석의 정확도와 생산성까지 높인다.
리더십 & 자기계발
매거진
2014. 5월
문화 지뢰밭 건너기
아론(Aaron)은 소속사인 이스라엘 기업이 막 사들인 제조 공장의 운영을 맡기 위해 모스크바에 도착했을 때 자신이 빨리 적응할 줄 알았다. 그는 텔아비브에서 자라긴 했지만 부모가 러시아 태생이어서 러시아 문화를 익히 알고 있었고 러시아어도 잘했다. 아론은 그때까지 이스라엘 팀을 매우 성공적으로 관리해냈고 캐나다에서 대규모 조직을 이끌어본 적도 있었다. 하지만 새 직무를 시작한 지 6개월이 지난 후에도 그는 모스크바 팀을 감독하는 데 애를 먹고 있었다.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 것일까?
자기계발
매거진
2014. 5월
Life’s Work: 알랭 뒤카스 인터뷰
저는 창조적인 업무 즉, 레스토랑, 책, 요리학교, 이벤트 등 회사의 모든 제품과 서비스를 고안하는 일을 합니다. 또 회사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합니다. 제 관심 분야가 아닌 재무, 경영, 영업상 문제는 총괄이사 로랑 플란티에르(Laurent Plantier)가 다룹니다. 로랑과 같이 일한 지 15년이나 됐지만 서로의 영역을 침범한 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자기계발
매거진
2014. 5월
약속을 실행으로 이끄는 IF-THEN 플랜
가령,당신이 다음 회계연도의 부서 예산안을 수립하는 초기 단계에 있다고 생각해보자. 관리팀은 단기 목표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 회의를 열고 장기적인 자원 분배에 대해 심사숙고하기 시작한다. 당신은 다음 단계의 절차를 확인하고 일주일 안에 회의를 재소집하기로 결정한다. 하지만 다음 회의가 열릴 때까지 진척된 사항이라곤 거의 없다. 왜 지체됐을까? 당신이 ‘해야 할 일들’로 적어놓은 내용은 아마도 다음과 같을 것이다:
자기계발
매거진
2014. 5월
오후에는 도덕적으로 위험에 빠지기 쉽다
하버드대의 마리암 코우차키와 유타대의 아이잭 H. 스미스 교수는 참가자들의 협조를 얻어 하나의 실험을 진행했다. 표면상으론 의사결정 실험처럼 보였지만 실제로는 부정직한 행동을 연구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피험자들에게는 거짓말을 하면 돈을 더 벌 수 있는 상황이 주어졌다. 연구자들은 이 실험을 통해 사람들이 오전보다 오후에 더 쉽게 거짓말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리고 이런 결과가 나타나는 이유는 하루가 지나가면서 사람들이 ‘심리적 고갈(psychological depletion)’을 경험하며 이로 인해 판단력이 약화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자기계발
매거진
2014. 5월
비즈니스와 수면 건강
자기계발
디지털
2014. 4. 29.
사과의 기술
자기계발
디지털
2014. 4. 28.
일이 하기 싫을 때, 일을 할 수 있는 방법
자기계발
디지털
2014. 4. 24.
스트레스의 심리학
자기계발
디지털
2014. 4. 24.
쿠키의 유혹을 뿌리치는 세 가지 방법
자기계발
디지털
2014. 4. 24.
유레카를 외치는 순간
혁신 & 자기계발
디지털
2014. 4. 24.
매너를 지킵시다!
인정하자. 우리는 이따금 다른 사람들에게 사소하지만 무례한 행동을 한다. e메일을 받은 후 바로 확인하지 않거나 뒤에서 다른 사람의 험담을 하며 수군거리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행동이 직장생활을 하는 데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도 굳이 직장에서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서 매너를 지켜야 할까? 이에 대한 대답은 ‘그렇다’다.
자기계발
매거진
2014. 4월
일자리 협상의 15가지 규칙
원하는 회사의 3차 면접까지 갔는데 더 좋은 회사에서 면접 연락이 왔다. 갑자기 처음 만난 인사부장이 본론으로 들어간다. “아시다시피 우리는 여러 지원자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당신이 마음에 들고 당신도 우리 회사가 마음에 들기를 바랍니다. 더 좋은 조건을 제안한다면 받아들이시겠습니까?”
자기계발
매거진
2014. 4월
Editor’s Pick
한국에서는 ‘호치키스’로 통용되는 스테이플러를 종류별로 무려 8개나 구비하는 사람들이 있답니다. 스테이플러가 찍혀진 서류 모습이 종이에 적힌 내용만큼이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소수의 사람들입니다. 이런 슈퍼 컨슈머들은 일반인들에게 자칫 ‘왕따’를 당할 위험이 있지만 스테이플러 생산 기업엔 무한한 영감의 원천입니다. 게다가 스테이플러 하나만 쓰는 사람에게 망가질 때까지 기다려 하나 더 파는 것보다 이들에게 두세 개 더 파는 게 투자수익률 측면에서도 훨씬 뛰어납니다. 슈퍼 컨슈머를 혁신의 원천으로 활용한 흥미로운 사례들이 좋은 통찰을 줍니다.
자기계발
매거진
2014. 3월
THRIVING AT THE TOP
고위 경영자들은 힘든 경험을 거쳐왔기에 기업의 고위직을 꿰찬 뒤에도 계속 승승장구하려면 직장과 가정의 균형을 맞추는 데 신경 써야 한다는 점을 간파했을 것이다. 자기 자신은 물론 자신이 사랑하는 이들, 또는 성공의 발판을 잃지 않으려면 말이다. 이 글의 두 저자는 하버드경영대학원의 재학생들이 전 세계 4000여 명의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5년에 걸쳐 실시한 인터뷰와 하버드경영대학원 리더십 과정을 수강한 82명의 고위직 임원들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논점을 도출했다.
자기계발
매거진
2014. 3월
누구를 믿어야 하나?
대기업에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기 계약을 협상하고 있다고 가정하자. 고객은 계약서에 정한 서비스 외에도 자신이 필요할 때마다 수시로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단서를 붙이기를 바라고 있다. 이 조건을 수락해도 될까?
자기계발
매거진
2014. 3월
나의 일, 나의 삶
어떻게 하면 일에 전력투구하면서도 회사 밖에서는 풍요롭고 보람 있는 삶을 누릴 수 있을까요? 이는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경영인들이 안고 있는 가장 큰 과제 중 하나일 것입니다. 우리는 일과 사생활의 균형에 대해 자주 얘기합니다. 이 말에는 일과 개인적인 삶이 똑같은 비중을 갖는 것이 이상적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자기계발
매거진
2014. 3월
일과 삶, 그 사이에서의 노련한 줄타기
‘일과 사생활의 균형’이라는 화두에 대해 오늘날 기업의 고위 경영자들은 좋게 말해봤자 뜬구름 같은 이상이고 최악의 경우에는 완전히 근거 없는 소리라고 코웃음 칠 것이다. 그러나 위기 대처에만 급급해하지 말고 어떤 기회를 좇고 어떤 기회를 저버릴지 신중하게 선택한다면 고위 경영자들도 얼마든지 직장과 가정은 물론 지역 사회에도 의미 있는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다.
자기계발
매거진
2014. 3월
CEO, 행동함정 벗어나 성공을 확장하라
이 글은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2010년 9월 호에 실린 로버트 H. 섀퍼의 글 ‘Mistakes Leaders Keep Making- How to overcome deep-seated obstacles to change’를 전문 번역한 것입니다. 지난 50년간 CEO들과 함께 일하면서 경제·사회·사업 환경이 아찔한 속도로 빠르게 변하는 모습을 지켜봤다.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경영진 및 전문가의 연구와 기사, 저서, 컨설팅 프로그램이 수없이 쏟아졌다.
자기계발 & 인사조직
매거진
2013. HBR in DBR (~2013)
잘 나갈 때, 스트레스를 점검하는 ’좋은질문 7‘
경기가 침체되면 단기간 내 회사 전략의 단점이 노출된다. 하지만 호황기에도 전략의 약점을 찾아낼 수 있을까? 정말 중요한 그 약점에 집중할 수 있을까? 스트레스 검사(심각하거나 예상치 못한 압박이 있을 때 회사 시스템이 어떻게 기능하는지를 평가하는 작업)는 경제 환경과 관계없이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에 대처해 나가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비즈니스에 관한 까다로운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는 과정에서 비즈니스 전략 및 실행에 대한 혼란, 비효율성, 약점 등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기계발
매거진
2013. HBR in DBR (~2013)
11
12
13
14
15
지금, 서비스 구독을 시작하세요!
사이트맵
최신
주제별
인기
추천
매거진
디지털
세미나
이벤트
고객센터
매체소개서
구독
정기 구독
낱권 구매
회원가입
이용안내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1:1 문의
구독 및 배송문의
Tel. 02-6718-7803
help@hbrkorea.com
매거진 광고 문의
Tel. 02-361-1502
jj0417@donga.com
마케팅 제휴
yms@donga.com
Premium 동영상
최신영상
베스트
전략/혁신
HR/리더십
마케팅
운영/재무
자기계발
사이트맵
Latest
Topics
Popular
HBR Curation
Magazine
Seminar
Event
고객센터
매체소개서
Subscribe
월 자동결제/연간 구독
낱권 구매
HBR SNS
Facebook
Instagram
Naver Post
이용안내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1:1 문의
전화/이메일 문의
- 구독 및 배송문의
T. 02-6718-7803
F. 02-2020-1799
E. help@hbrkorea.com
- 매거진 광고 문의
T. 02-2020-0574
E. jj0417@donga.com
HBR Premium
최신영상
베스트
전략/혁신
HR/리더십
마케팅
운영/재무
자기계발